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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2023-10-11

조회수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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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발기부전치료 기프티콘 차액 환불 도입…프랜차이즈는 ‘막막’ 퀘스트 가맹점 없는 스타벅스, 연말 도입 프랜차이즈업계 시스템 수정·수수료 문제 프랜차이즈 카페 업계가 술렁이고 있다. 오는 12월부터 스타벅스에서 ‘물품형 요미우돈교자 일식 상품권’ 가액보다 남자정력영양제 낮은 가격의 상품을 주문할 경우 남은 금액을 돌려주겠다고 밝히면서다. 가맹점을 운영하는 업체들은 필요성을 인지하면서도 도입을 위해 넘어야 할 산이 수두룩하다는 반응이다. 10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최근 ‘물품형 상품권의 권면금액 이하 사용 시 고객 편의 제공안’을 마련하고 관련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이 문제를 지적한 윤 의원에게 올해 국감을 앞두고 시정 경과를 설명한 것이다. 당시 윤 의원이 지적한 사항은 크게 두 가지다. 스타벅스에서 물품형 상품권을 이용할 때 닥터놀로지 표기된 상품의 금액과 동일하거나 더 비싼 상품으로만 교환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또 하나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등 모바일 상품권에 정확한 금액이 아르기닌 표시되지 않아 따로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자는 점이었다. 이에 스타벅스는 지적을 모두 수용하며 대치동 학원 카카오톡 플랫폼 사업자인 카카오 측과 협의에 나섰다. 연말부터는 물품형 상품권 가액보다 싼 상품을 주문하는 것이 허용되고, 잔액은 고객이 기존에 보유한 스타벅스 카드에 충전해주는 방식으로 개선될 예정이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물품형 상품권 운영시 매쓰플랫 무료체험 발생하는 차액과 관련한 소비자 불편 사항에 대해 관련 시스템 개편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다만 결제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개편해야 하는 부분이기에 신중하고 철저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12월 완료될 예정으로 개발이 끝나고 시행 시점이 ai수학 정해지면 공식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면서 앞으로도 고객 의견을 경청하며 고객만족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해당 소식을 접한 소비자들은 반기는 분위기다. 그동안 억지로 추가 구매를 유도해 매쓰플랫 자동채점 불필요한 소비를 유발한다는 불만이 끊이질 않았다. 급증하는 거래 규모에 비해 소비자에 대한 권리 보장은 미비하다는 지적이 지속돼 왔다. 직장인 A씨(30대)는 생일 선물로 가장 많이 받는 게 커피 수학문제 모바일 쿠폰인데, 대부분 조각 케이크 등으로 묶여있어 금액을 맞추기 위해 불필요한 식품을 고르거나 추가 금액을 내야 하는 번거로움이 컸는데, 앞으로는 바뀐다고 하니 불편함이 크게 줄어들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가맹사업을 영위하는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는 당장 막막하다는 반응이다. 이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가맹점주들의 투두레포트 동의와 함께 정산을 해주는 발급처와의 조율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수수료 문제 등의 셈법도 더욱 복잡해질 것이란게 관계자들의 의견이다. 통상 기프티콘으로 통칭되는 물품형 상품권 시장은 알고 보면 심부름앱 퀘스트이해관계가 얽히고설킨 아주 복잡한 시장이다. 본사·가맹점주·판매 플랫폼이 수익을 나눠 갖는 구조다. 가맹점 비중이 높은 브랜드사는 기프티콘 발행사를 따로 두고 온라인 선물하기 사업을 운영하기도 한다. 동구밭 매출을 일으킨 주체가 너무 많고, 관련 규정이 미비해 개별 사업자마다 계약 상황이 천차만별인 것이. 특히 기프티콘 차액을 환급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바꾸면, 우선 가장 손해를 보게 되는 사업자는 가맹점주다. 가맹점은 기프티콘을 직접 발행한 게 아닌데도, 브랜드사에 판매 수수료를 내야 한다. 직방 도어락 본사가 할인 쿠폰을 남발하면 가맹점주가 피해를 보게 되는 상황 비슷하다. 여기에 본사는 카카오로부터 기프티콘 직방 도어락 판매 매출을 사후 정산 받는다. 숫자상으로 매출은 일으켰지만, 아직 정산을 받지 못한 본사는 당장 가맹점에게 지급할 수 있는 돈이 없는 것이다. 자칫 가맹점주가 기프티콘 판매로 인한 비용을 떠안게 되는 부담을 지게 될 수 있다. 반면 스타벅스는 개인이 운영하는 가맹점이 없다. 모든 매장이 직영점으로 직방 도어락 운영·관리된다. 그렇다 보니 스타벅스 본사에서 직방 도어락기프티콘 발행도 직접 하고 있다. 가맹점 운영을 하는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스타벅스와 달리 도입까지 수일 걸릴 것으로 예측하는 이유다. 업계 관계자는 시스템적으로 수정이 직방 도어락 필요한 사항이고, 현장에서 전자 장치 작동의 변경문제도 있다보니 당장 직방 도어락 행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며 가맹점 정산 문제 등을 논의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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